한국단편문학

오발탄 - 이범선 -

하얀모자 1 2024. 2. 27. 01:16

사진을 클릭하여 크게 보세요.

                                                오발탄
                                                                                                  - 이범선 -
                                           
                                                                          
계리사(計理士) 사무실 서기 송철호(宋哲浩)는 여섯 시가 넘도록 사무실
한구석 자기 자리에 멍청하니 앉아 있었다.
무슨 미진한 사무가 있는 것도 아니었다.
장부는 벌써 집어치운지 오래고
그야말로 멍청하니 그저 앉아 있는 것이었다. 딴 친구들은 눈으로
시계바늘을 밀어 올리다시피 다섯 시를 기다려 후다닥 나가 버렸다.
그런데 점심도 못 먹은 철호는 허기가 나서만이 아니라 갈 데도 없었다. 
 
 "송 선생은 안 나가세요?" 
 
이제 청소를 해야 할테니 그만 나가달라는 투의 사환애의 말에,
철호는 다 낡아빠진 해군 작업복 저고리 호주머니에 깊숙이 찌르고 있던
두 손을 빼내어서 무겁게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나가야지." 
 
하품 같은 대답이었다. 
사환애는 저쪽 구석에서부터 비질을 하기 시작하였다.
먼지가 사정없이 철호의 얼굴로 몰려왔다. 
철호는 어슬렁 일어섰다. 이쪽 모서리 창가로 갔다.
바께쓰의 물을 대야에 따랐다. 두 손을 끝에서부터 가만히 물 속에 담갔다.
아직 이른 봄이라 물이 꽤 손 끝에 시렸다.
철호는 물 속에 잠긴 두 손을 물끄러미 내려다보고 있었다.
펜대에 시달린 오른손 장지 첫마디에 콩알만한 못이 박혔다.
그 못에서 파란 명주실 같은 것이 사르르 물 속으로 풀려났다.
잉크, 그것은 잠시 대야 밑바닥을 기다말고 사뿐히 위로 떠올라
안개처럼 연하게 피어서 사방으로 번져 나갔다.
손가락 끝을 중심으로 하고 그 색의 농도가 점점 연해져 나갔다.
맑게 개인 가을 하늘 색으로 대야 가장자리까지 번져나간 그것은
다시 중심의 손끝을 향해 접어들며, 약간 진한 파랑색으로 달무리 모양
동그란 원을 그렸다. 
피! 이건 분명히 피다! 
철호는 엉뚱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 슬그머니 물 속에서 손을 빼내었다.
그러자 이번엔 대야 밑바닥에 한 사나이의 얼굴을 보았다.
철호의 눈을 마주 쳐다보는 그 사나이는 얼굴의 온 근육을 이상스레
히물히물 움직이며 입을 비죽거려 웃고 있었다. 
이마에 길게 흐트러진 머리카락, 그 밑에 우묵하니 패인 두 눈,
까깡진 볼, 날카롭게 여윈 턱, 송장처럼 꺼멓고 윤기 없는 얼굴
그것은 까마득한 원시인의 한 사나이였다.
몽둥이 끝에, 모난 돌을 하나 칡덩굴로 아무렇게나 잡아매서 들고,
동굴속에 남겨 두고 나온 식구들을 위하여 온 종일 숲 속을
맨발로 헤매고 다니던 사나이.
곰? 그건 용기가 부족하다. 
멧돼지? 힘이 모자란다. 
노루? 너무 날쌔어서. 
꿩? 그놈은 하늘을 난다. 
토끼? 토끼. 그래, 그놈 쯤은 꽤 때려 잡음직하다.
그런데 그것마저 요즈음은 몫에 잘 돌아오지 않는다. 사냥꾼이 너무 많다.
토끼보다도 더 많다. 
그래도 무어든 들고 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사나이는 바위 잔등에 무릎을 꿇고 앉아 냇물에 손을 씻는다.
파란 물 속에 빨간 노을이 잠겼다. 끈끈하게 사나이의 손에 묻었던 피가
노을빛 보다 더 진하게 우러난다. 
무엇인가 때려잡은 모양이다. 곰? 멧돼지? 노루? 꿩? 토끼? 
그런데 사나이가 들고 일어선 것은 그 어느 것도 아니었다.
보기에도 징그러운 내장. 그것이 무슨 짐승의 내장인지는
사나이 자신도 모른다. 사나이는 그 짐승의 머리도 꼬리도 못 보았다.
누군가 숲 속에 끌어내어 버린 것을 주워 오는 것이었다.
철호는 옆에 놓인 비누를 집어 들었다. 마구 두 손바닥으로 비볐다.
우구구 까닭모를 울분이 끓어 올랐다. 
 
빈 도시락마저 들지 않은 손이 홀가분해 좋긴 하였지만,
해방촌 고개를 추어오르기에는 뱃속이 너무 허전했다.
산비탈을 도려내고 무질서하게 주워 붙인 판잣집들이었다.
철호는 골목으로 접어 들었다. 레이션 곽을 뜯어 덮은 처마가
어깨를 스칠 만치 비좁은 골목이었다.
부엌에서들 아무데나 마구 버린 뜨물이, 미끄러운 길에는
구공탄 재가 군데군데 헌데 더뎅이 모양 깔렸다. 
저만치 골목 막다른 곳에, 누런 시멘트 부대 종이를 흰 실로 얼기설기
문살에 얽어맨 철호네 집 방문이 보였다.
철호는 때에 절어서 마치 가죽 끈처럼 된 헝겊이 달린 문걸쇠를
잡아 당겼다. 손가락이라도 드나들만치 엉성한 문이면서 찌걱찌걱 집혀서
잘 열리지 않았다. 아래가 잔뜩 잡힌 채 비틀어 진 문틈으로
그의 어머니의 소리가 새어 나왔다. 
 
 "가자! 가자!" 
 
미치면 목소리마저 변하는 모양이었다.
그것은 이미 그의 어머니의 조용하고 부드럽던 그 목소리가 아니고,
쨍쨍하고 간사한 게 어떤 딴 사람의 목소리였다.
문을 열고 들어서는 철호의 얼굴에 걸레 썩는 냄새 같은 것이 확 풍겨왔다.
철호는 문안에 들어선 채 우두커니 아랫목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중학교 시절에 박물관에서 미이라를 본 일이 있었다.
그건 꼭 솜 누더기에 싸놓은 미이라였다.
흰 머리카락은 한 오리도 제대로 놓인 것이 없었다. 그대로 수세미였다.
그 어머니는 벽을 향해 돌아누워서 마치 딸국질처럼
어떤 일정한 사이를 두고, 가자 가자 하는 외마디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그 해골 같은 몸에서 어떻게, 그런 쨍쨍한 소리가 나오는지 이상하였다. 
철호는 윗방으로 올라가 털썩 벽에 기대어 앉아버렸다.
가슴에 커다란 납덩어리를 올려놓은 것 같았다.
정말 엉엉 소리를 내어 울고 싶었다.
눈을 꼭 지리 감으며 애써 침을 삼켰다. 
두 달 전까지만 해도 철호는 저녁 때 일터에서 돌아오면
어머니야 알아듣건 말건 그래도 '어머니 지금 돌아왔습니다.' 하고
인사를 하곤 하였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그것마저 안하게 되었다.
그저 한참 물끄러미 굽어보고 섰다가 그대로 윗방으로 올라와 버리는
것이었다. 
컴컴한 구석에 앉아 있던 철호의 아내가 슬그머니 일어섰다.
담요 바지 무릎을 한쪽은 꺼멍, 또 한쪽은 회색으로 기웠다.
만삭이 되어서 꼭 바가지를 엎어 놓은 것 같은 배를 안은 아내는
몽유병자처럼 철호의 앞을 지나 나갔다. 부엌으로 나가는 것이었다.
분명 벙어리는 아닌데 아내는 말이 없었다. 
 
 "아버지." 
 
철호는 누가 꼭대기를 쿡 쥐어박기나 한 것처럼 흠칠했다. 
바로 옆에 다섯 살 난 딸애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철호를 쳐다보고 있었다.
철호는 어린것에게로 얼굴을 돌렸다. 웃어 보이려는 철호의 얼굴이
도리어 흉하게 이지러졌다. 
 
 "나아, 삼춘이 나이롱 치마 사준댔다." 
 
 "응." 
 
 "그리구 구두두 사준댔다." 
 
 "응." 
 
 "그러면 나 엄마하고 화신 구경간다." 
 
 "……" 
 
철호는 그저 어린것의 노랗게 뜬 얼굴을 바라보고 있을 뿐이었다.
철호의 헌 셔츠 허리통을 잘라서 위에 끈을 꿰어 스커트로 입은 딸애는
짝짝이 양말 목달이에다 어디서 주운 것인지 가는 고무줄을 끼었다. 
 
 "가자! 가자!" 
 
아랫방에서 또 어머니의 그 저주 같은 소리가 들려왔다.
벌써 칠 년을 두고 들어와도 전연 모를 그 어떤 딴 사람의 목소리. 
철호는 또 눈을 감았다. 머릿 속의 뇟줄이 팽팽히 헤어졌다.
두 주먹으로 무엇이건 콱 때려부수고 싶은 충동에 철호는 어금니를
바스러져라 맞씹었다. 
좀 춥기는 해도 철호는 집안보다 이 바위 잔등이 더 좋았다.
그래 철호는 저녁만 먹으면 언제나 이렇게 집 뒤 산등성이에 있는
바위 위에 두 무릎을 세워 안고 앉아서 하염없이 거리의 등불들을 바라보며
밤 깊기를 기다리는 것이었다. 어느 거리 쯤인지 잘 분간 할 수 없는
저 밑에서 술 광고 네온사이이 핑그르르 돌고 깜빡 꺼졌다가 또 번뜩 켜지고
핑그르르 들고는 깜빡 꺼지고 하였다. 
철호는 그저 언제까지나 그렇게 그 네온사인을 지켜보고 있었다. 
바위 잔등이 차츰차츰 식어왔다. 마침내 다 식고 겨우 철호가 깔고 앉은
그 부분에만 약간 온기가 남았다.
이제 조그만 더 있으면 밑이 시려올 것이다.
그러면 철호는 하는 수없이 일어서야 하는 것이다. 
드디어 철호는 일어섰다. 오래 꾸부려 붙이고 있던 두 다리가 저렸다,
두손을 작업복 호주머니에 깊숙이 찔렀다.
철호는 밤 하늘을 한 번 쳐다보았다.
지금까지 바라보던 밤거리보다 더 화려하게 별들이 뿌려져 있었다.
철호는 그 많은 별들 가운데서 북두칠성을 찾아보았다.
머리를 뒤로 젖혀 하늘을 쳐다보는 채 빙그르르 그 자리에서 돌았다.
거꾸로 달린 물주걱 같은 북두칠성은 쉽사리 찾아낼 수 있었다.
그 북두칠성 앞에 딴 별들 보다 좀 크고 빛나는 별, 그건 북극성이었다.
철호는 지금 자기가 서 있는 지점과 북극성을 연결하는 직선을
밤 하늘에 길게 그어 보았다. 그리고 그 선을 눈이 닿는 데까지 연장시켰다.
철호는 그렇게 정북을 향하여 한참이나 서 있었다.
고향 마을이 눈앞에 떠올랐다. 마을의 좁은 길까지, 아니 그 길에 박혀 있던
돌 하나까지도 선히 볼 수 있었다. 
으스스 몸이 떨렸다.
한기가 전기처럼 발끝에서 튀어 콧구멍으로 빠져 나갔다.
철호는 크게 재채기를 하였다. 그리고 또 한 번 부르르 몸을 떨며
바위 밑으로 내려왔다. 
철호는 천천히 골목 안으로 들어섰다. 
 
 "가자!" 
 
철호는 멈칫 섰다. 낮에는 이렇게까지 멀리 들리는 줄은 미처 몰랐던
어머니의 그 소리가 골목 어귀에 까지 들려왔다. 
 
 "가자!" 
 
그러나 언제까지 그렇게 골목에 서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철호는 다시 발을 옮겨 놓았다. 정말 무거운 발걸음이었다.
그건 다리가 저려서만이 아니었다. 
 
 "가자!" 
 
철호가 그의 집쪽으로 걸음을 옮겨 놓을 때마다 그만치 그 소리는
더 크게 들려왔다. 
가자는 것이었다.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고향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옛날로 되돌아가자는 것이었다.
그것은 이렇게 정신 이상이 생기기 전부터 철호의 어머니가 입버릇처럼
되풀이하던 말이었다. 
삼팔선, 그것은 아무리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도
철호의 늙은 어머니에게만은 아무 소용 없는 일이었다. 
 
 "난 모르겠다. 암만 해도 난 모르겠다. 삼팔선.
  그래 거기에다 하늘에 꾹 닿도록 담을 쌓았단 말이냐 어쨌단 말이냐.
  제 고장으로 제가 간다는데 그래 막는 놈이 도대체 누구란 말이야." 
 
죽어도 고향에 돌아가서 죽고 싶다는 철호의 어머니였다. 그리고는, 
 
 "이게 어디 사람 사는 게냐. 하루 이틀도 아니고." 
 
하며 한숨과 함께 무릎을 치며 꺼지듯이 풀썩 주저앉곤 하는 것이었다.
그럴 때마다 철호는 . 
 
 "어머니 그래도 남한은 이렇게 자유스럽지 않아요?" 
 
하고, 남한이니까 이렇게 생명을 부지하고 살 수 있지,
만일 북한 고향으로 간다면 당장에 죽는 것이라고, 자유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갖은 이야기를 다 예로 들어가며
어머니에게 이해시키기란 삼팔선을 인식시키기보다도
몇 백 갑절 더 힘드는 일이었다. 아니 그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 했다.
그래 끝내 철호는 어머니에게 자유라는 것을 설명하는 일을
단념하고 말았다. 그렇게 되고 보니 철호의 어머니에게는
아들-지지리 고생을 하면서도 고향으로 돌아갈 생각만은 죽어도 하지 않는
철호가 무슨 까닭인지는 몰라도 늙은 에미를 잡으려고
공연한 고집을 피우고 있는 천하에 고약한 놈으로만 여겨지는 것이었다. 
그야 철호에게도 어머니의 심정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었다. 
무슨 하늘이 알만치 큰 부자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꽤 큰 지주로서
한 마을의 주인격으로 제법 풍족하게 평생을 살아오던 철호의 어머니 눈에는
아무리 그네가 세상을 모른다고는 해도 산등성이를 악착스레 깍아 내고
거기에다 게딱지 같은 판잣집을 다닥다닥 붙여 놓은 이 해방촌이
이름 그대로 해방촌일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나두 내 나라를 찾았다게 기뻐서 울었다. 엉엉 울었다.
  시집올 때 입었던 홍치마를 꺼내 입구 춤을 추었다.
  그런데 이꼴 좋다. 난 싫다. 아무래두 난 모르겠다.
  뭐가 잘못 됐건 잘못 된 너머 세상이디 그래." 
 
철호의 어머니 생각에는 아무리 해도 모를 일이었던 것이었다.
나라를 찾았다면서 집을 잃어버려야 한다는 것은,
그것은 정말 알 수 없는 일이었던 것이다. 
철호의 어머니는 남한으로 넘어온 후로 단 하루도 이 '가자'는 말을
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그렇게 지내오던 그날, 육이오 사변으로 바로 발밑에 빤히 내려다보이는
용산 일대가 폭격으로 지옥처럼 무너져 나가던 날,
끝내 철호는 어머니를 잃어버리고 말았던 것이었다. 
 
 "큰애야 이젠 정말 가자. 데것 봐라. 담이 홈싹 무너뎄는데 삼팔선의 담이
  테렇게 무너뎄는데 야." 
 
그때부터 철호의 어머니는 완전히 정신이상이었다. 지금의 어머니,
그것은 이미 철호의 어머니는 아니었다.
아무리 따져보아도 그것이 철호 자기의 어머니일 수는 없었다.
세상에 아들 딸마저 알아 보지 못하는 어머니가 있을 수 있는 것일까?
그날부터 철호의 어머니는. 
 
 "가자! 가자!" 
 
하고 저렇게 쨍쨍한 목소리로 외마디 소리를 지를 뿐 그 밖의 모든 것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있었다.
철호에게 있어서 지금의 어머니는, 말하자면 어머니의 시체에 지나지 않았다.
뚫어진 창호지 구멍으로 그래도 희미한 불빛이 새어나오고 있었다.
철호는 윗방 문을 열었다. 아랫방과 윗방 사이 문턱에 위태롭게 올려놓은
등잔이 개똥벌레처럼 가물거리고 있었다.
윗방 아랫목에는 딸애가 반듯이 누워서 잠이 들었다.
담요를 몸에다 돌돌 말고 반듯이 누운 것이 꼭 송장 같았다.
그 옆에 철호의 아내가 두 무릎을 끓고 앉아 있었다.
꺼먼 헝겊과 회색 헝겊으로 기운 담요 바지 무릎 위에는 빨강색 유단으로
만든 조그마한 운동화가 한 켤레 놓여 있었다.
철호가 방안에 들어서자 아내는 그 어린애의 빨간 신발을 모두어
자기 손바닥에 올려놓아 철호에게 들어보였다. 
 
 "삼촌이 사 왔어요." 
 
유난히 속눈썹이 긴 아내의 눈이 가늘게 웃었다.
참으로 오래간만에 보는 아내의 웃음이었다. 자기가 미인이었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만 지 오랜 아내처럼, 또 오래 보지 못하여 거의 잊어버려 가던
아내의 웃는 얼굴이었다. 
철호는 등잔이 놓인 문턱 가까이 가서 앉으며 아내의 손에서
빨간 어린애의 신발을 받아 눈앞에서 아래위를 살펴 보았다 
 
 "산보 갔었소?" 
 
거기 등잔불을 사이에 두고 윗방을 향해 앉은 철호의 동생 영호가 웃으며
철호를 쳐다보았다. 
 
 "언제 들어왔니?" 
 
 "지금 막 들어와 앉는 길입니다." 
 
그러고 보니 영호는 아직 넥타이도 끄르지 않고 있었다. 
 
 "형님!" 
 
새삼스레 부르는 동생의 소리에 철호는 손에 들었던 어린애의 신발을
아내에게 돌리며 영호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았다. 
 
 "이제 우리두 한 번 살아 봅시다. 제길, 남 다 사는데 우리라구
  밤낮 이렇게만 살겠수? 근사한 양옥도 한 채 사구,
  장기판만한 문패에다 형님의 이름 석자를, 제길 장님도 보게 써서
  대못으로 땅땅 때려박구 한 번 살아봅시다." 
 
군대에서 나온 지 이 년이 넘도록 아직도 직업도 못 잡은 영호가 언제나
술만 취하면 하는 수작이었다. 
 
 "그리구 이천만환짜리 세단 차도 한 대 삽시다. 거기다 똥통이나 싣고
  다니게. 모든 새끼들이 아니꼬와서. 일이야 있건 없건
  종일 빵빵 울리면서 동리를 들락날락해야지. 제길. 하하하." 
 
비스듬히 벽에 기대어 앉은 영호는 벌겋게 열에 뜬 얼굴을 하고
담배 연기를 푸 내뿜었다. 
 
 "또 술 마셨구나." 
 
고학으로 고생고생 다니던 대학 삼 학년에서 군대에 들어갔다가 나온
영호로서는 특별한 기술이 없이 직업을 잡지 못하는 것은
별도리도 없는 노릇이라 칠 수도 있었지만,
이건 어디서 어떻게 마시는 것인지 거의 저녁마다 이렇게 취해
들어오는 동생 영호가 몹시 못마땅한 철호의 말이었다. 
 
 "네, 조금 했습니다. 친구들이……." 
 
그것도 들으나마나 늘 같은 대답이었다.
또 그것이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도 철호는 알고 있었다. 
 
 "이제 술 좀 그만 마셔라." 
 
 "친구들과 어울리면 자연히 마시게 되는 걸요." 
 
 "글쎄 그러니까 그 어울리는 걸 좀 삼가란 말이다." 
 
 "그럴 수도 없구요. 하하하." 
 
 "그렇다구 언제까지 그저 그렇게 어울려서 술이나 마시면 뭐가 되나?" 
 
 "되긴 뭐가 돼요. 그저 답답하니까 만나는 거구.
  만나면 어찌 어찌하다 한잔씩 하며 이야기나 하는 거죠 뭐." 
 
 "글세 그게 맹랑한 일이란 말이다." 
 
 "그렇지만 형님, 그런 친구들이라도 있다는 게 좋지 않수.
  그게 시시한 친구들이라 해도. 정말이지 그놈들마저 없었더라면
  어떻게 살 뻔했나 하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와팔이, 절름발이 그런 놈들.
  무식한 놈들, 참 시시한 놈들이지요. 죽다 남은 놈들.
  그렇지만 형님, 그놈들 다 착한 놈들이야요. 최소한 남을 속이지는
  않거던요. 공갈을 때릴 망정. 하하하하 전우, 전우." 
 
영호는 고개를 뒤로 젖히고 천장을 향해 후 담배 연기를 바라보며
한손으로 목의 넥타이를 앞으로 잡아당겨 반쯤 끌러 늦추어 놓았다. 
 
 "가자!" 
 
아랫목에서 어머니가 소리를 질렀다. 
영호는 슬그머니 아랫목으로 고개를 돌렸다.
한참이나 그렇게 어머니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는 영호는 아무 말도 없이
그저 눈만 껌뻑껌뻑 하고 있었다. 
철호는 길게 한숨을 쉬었다. 앞에 놓인 등잔불이 거물거물 춤을 추었다.
철호는 저고리 호주머니에서 담배를 꺼내었다.
꼬기꼬기 구겨진 파랑새 갑속에서 담배를 한 개비 뽑아내었다.
바삭바삭 마른 담배는 양끝이 반쯤 빠져 나갔다.
철호는 그 양끝을 비벼 말았다. 흡사 비과 모양으로 되었다.
철호는 그 비과 모양의 담배 한 끝을 입에다 물었다. 
 
 "이걸 피슈. 형님." 
 
영호가 자기 앞에 놓였던 담배갑을 집어서 철호의 앞으로 내어 밀었다.
빨간색 양담배 갑이었다. 철호는 그 여느 것보다 좀 긴 양담배 갑을
한 번 힐끔 쳐다 보았을 뿐, 아무 소리도 없이 등잔불로 입에 문
파랑새 끝을 가져갔다. 영호는 등잔불 위에 꾸부린 형 철호의 어깨를
넌지시 바라보고 있었다. 지지지 소리가 났다.
앞 이마에 허트러져 내렸던 철호의 머리카락이 등잔불에 타며
또르르 말려 올랐다. 철호는 얼굴을 들었다.
한 모금 빨자 벌써 손끝이 따갑게 되어 꽁초가 되어버린 담배를
입에서 떼었다. 천천히 연기를 내뿜는 철호의 미간에는 세로 석 줄의 깊은
주름이 패어졌다. 영호는 들었던 담배갑을 도루 방바닥에 내려놓았다.
그리고 조용히 등잔불로 시선을 떨구었다.
그의 입가에서 야릇한 웃음이 -애달픈 아니 그 누군가를 비웃는 듯한,
그런 미소가 천천히 흘러 지나갔다. 
한참 동안 아무도 말이 없었다. 
 
 "가자!" 
 
아랫방 아랫목에서 몸을 뒤채는 어머니가 잠꼬대를 했다.
어머니는 이제 꿈속에서마저 생활을 잃어버린 모양이었다.
아주 낮은 그 소리는 한숨처럼 느리게 아래 윗방에 가득 차 흘러 사라졌다. 
여전히 아무도 말이 없었다. 
철호는 꽁초를 손 끝에 꼬집어 쥔 채 넋빠진 사람 모양
가물거리는 등잔불을 지켜보고 있었고, 동생 영호는 비스듬히 벽에 기대어
앉은 채 철호의 손끝에서 타고 있는 담배 꽁초를 바라보고 있었고,
철호의 아내는 잠든 딸애의 머리맡에 가지런히 놓인 빨간 신발을 요리조리
매만지고 있었다. 
 
 "가자!" 
 
또 한 번 어머니의 소리가 저 땅 밑에서 새어나오듯이 들려왔다. 
 
 "형님은 제가 이렇게 양담배를 피우는 게 못마땅하지요?" 
 
영호는 반쯤 탄 담배를 자기의 눈앞에 가져다
그 빨간 불티를 들여다보며 말했다. 
 
 "분에 맞지 않지." 
 
철호는 여전히 등잔불을 바라보며 대답했다. 
 
 "그렇지만 형님, 형님은 파랑새와 양담배 두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좋으슈?" 
 
 "……? 그야 양담배가 좋지. 그래서?" 
 
그래서 너는 보리밥도 못 버는 녀석이 그래 좋은 것은 알아서 양담배를
피우는거냐 하는 철호의 눈초리가 번뜩 영호의 면상을 때렸다. 
 
 "그래서 전 양담배를 택했어요." 
 
 "뭐가?" 
 
 "형님은 절 오해하시고 계셔요." 
 
 "……?" 
 
 "제가 무슨 돈이 있어서 양담배를 사서 피우겠어요.
  어쩌다 친구들이 사주는 것이니 피우는 거지요.
  형님은 또 제가 거의 저녁마다 술을 마시고 또 제법 합승을 타고
  들어오는 것도 못마땅하시죠. 저도 알고 있어요.
  형님은 때때로 이십오환 전차값도 없어서 종로서 근 십리를
  집에까지 터덜터덜 걸어서 돌아오시는 것을,
  그렇지만 형님이 걸으신다고 해서, 한사코 같이 타고 가자는
  친구들의 호의, 아니 그건 호의도 채 못되는 싱거운 수작인지도 모르죠.
  어쨌든 그것을 굳이 뿌리치고 저마다 걸어야 할
  아무 까닭도 없지 않습니까? 이상한 놈들이죠. 술, 담배는 사주고
  합승은 태워줘도 돈은 안주거든요." 
 
영호는 손 끝으로 뱅글뱅글 비벼 돌리는 담뱃불을 들여다보며 말했다. 
 
 "어쨌든 너도 이제 좀 정신 차려 줘야지. 벌써 군대에서 나온지도
  이태나 되지 않니." 
 
 "정신 차려야죠. 그렇지 않아도 이달 안으로는 어찌되든 간에
  결판을 내구말 생각입니다." 
 
 "어디 취직을 해야지." 
 
 "취직이요? 형님처럼요? 전차값도 안되는 월급을 받고 남의 살림이나
  계산해주란 말이지요?" 
 
 "그럼 워 별 뾰족한 수가 있는 줄 아니." 
 
 "있지요. 남처럼 용기만 조금 있으면." 
 
 "……?" 
 
어처구니 없는 영호의 수작에 철호는 그저 멍청하니 영호의 얼굴을
쳐다보았다. 손끝이 따가왔다. 철호는 비루 깡통으로 만든 재떨이에
담배를 비벼 껐다. 
 
 "용기?" 
 
 "네. 용기." 
 
 "용기라니?" 
 
 "적어도 까마귀만한 용기만이라도 말입니다. 영리할 필요는 없더군요.
  우둔해도 상관 없어요. 까마귀는 도무지 허수아비를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참새처럼 영리하지 못한 탓으로 그놈의 까마귀는 애당초에 허수아비를
  무서워 할 줄 조차 모르거든요." 
 
영호의 입가에는 좀 전에 파랑새 꽁초에다 불을 당기는 철호를
바라보던 때와 같은 야릇한 웃음이 또 소리없이 감돌고 있었다. 
 
 "너, 설마 무슨 엉뚱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 
 
철호는 약간 긴장한 얼굴을 하고 영호를 바라보며 꿀꺽하고 침을 삼켰다. 
 
 "아니요. 엉뚱하긴 뭐가 엉뚱해요.
  그저 우리들도 남처럼 다 벗어 던지고 홀가분한 몸차림으로
  달려보자는 것이죠 뭐." 
 
 "벗어 던지고?" 
 
 "네, 벗어던지고 양심이고, 윤리고, 관습이고, 법률이고 다 벗어 던지고
  말입니다." 
 
영호의 큰 두 눈이 유난히 빛나는가 하자
철호의 눈을 정면으로 밀고 들었다. 
 
 "양심이고, 윤리고, 관습이고, 법률이고?" 
 
 "……" 
 
 "너는, 너는……." 
 
 "……." 
 
영호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눈만은 똑바로 형 철호를 쳐다보고 있었다. 
 
 "그렇게나 살자면 이 형도 벌써 잘 살 수 있었다." 
 
철호의 목소리는 떨리고 있었다. 
 
 "그렇게나 라니요?" 
 
 "양심을 버리고, 윤리와 관습을 무시하고, 법률까지도 범하고!" 
 
흥분한 철호의 큰 목소리에 영호는 지금까지 철호의 얼굴에 주었던 시선을
앞으로 죽 뻗치고 앉은 자기의 발끝으로 떨구었다. 
 
 "저도 형님을 존경하고 있어요. 고생하시는 형님을,
  용케 이 고생을 참고 견디는 형님을 그렇지만 형님은 약한 사람이야요.
  용기가 없는 거지요. 너무 양심이 강해요.
  아니 어쩌면 사람이 약하면 약한 만치. 그만치 반대로 양심이란 가시는
  여물고 굳어지는 것인지도 모르죠." 
 
 "양심이란 가시?" 
 
 "네. 가시지요. 양심이란 손끝의 가십니다. 빼어버리면 아무렇지도 않은데
  공연히 그냥 두고 건드릴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 거야요. 윤리요?
  그건 나이롱 빤쯔 같은 것이죠. 입으나 마나 불알이 덜렁 비쳐 보이기는
  매한가지죠. 관습이요? 그건 소녀의 머리위에 달린 리본이라고나 할까요?
  있으면 예쁠 수도 있어요. 그러나 없대서 뭐 별일도 없어요.
  법률? 그건 마치 허수아비 같은 것입니다.
  허수아비. 덜 굳은 바가지에다 되는대로 눈과 코를 그리고 수염만 크게
  그린 허수아비. 누더기를 걸치고 팔을 쩍 벌리고 서 있는 허수아비.
  참새들을 향해서는 그것이 제법 공갈이 되지요. 그러나 까마귀쯤만 돼도
  벌써 무서워 하지 않아요. 아니 무서워하기는 커녕 그놈이 상투 끝에
  턱 올라 앉아서 썩은 흙을 쑤시던 더러운 주둥이를 쓱쓱 문질러도
  별일 없거든요. 흥." 
 
영호는 코웃음을 쳤다. 그리고 거기 문턱 밑에 담배갑에서 새로 담배를
한 개 빼어 물고 지금까지 들고 있던 다 탄 꽁다리에서 불을 옮겨 빨았다. 
 
 "가자!" 
 
어머니의 그 소리가 또 들렸다. 어머니는 분명히 잠이 들어 있는 것이었다.
그러면서도 간간이 저렇게 가자, 가자 소리를 지르는 것이었다.
그것은 어쩌면 어머니에게는 호흡처럼 생리화 해버린 것인지도 몰랐다.
철호는 비스듬히 모로 앉은 동생 영호의 옆 얼굴을 한참이나 노려보고
있었다. 영호는 영호대로 퀭한 두 눈으로 깜박이기를 잊어 버린 채
아까부터 앞으로 뻗힌 자기의 발끝을 바라보고 있었다.
이윽고 철호는 영호에게서 눈을 돌려버렸다.
그리고 아랫방과 윗방 사이 칸막이를 한 널쭉에, 등을 기대며
모로 돌아앉았다. 희미한 등잔불빛에 잠든 딸애의 조그마한 얼굴이
애처로왔다. 그 어린것 옆에 앉은 철호의 아내는 왼쪽 무릎을 세우고
그 위에 손을 펴 깔고 턱을 괴었다.
아까부터 철호와 영호, 형제가 하는 말을 조용히 듣고만 있는 그네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한쪽 손끝으로,
거기 방바닥에 가지런히 놓은 빨간 어린애의 신발만
몇 번이고 쓸어 보고 있었다. 
철호는 고개를 푹 떨구어 턱을 가슴에 묻었다.
영호는 새로 피워문 담배를 연거푸 서너 번 들이빨았다.
그리고 또 말을 계속하였다. 
 
 "저도 형님의 그 생활 태도를 잘 알아요. 가난하더라도 깨끗이 살자는.
  그렇지요, 깨끗이 사는게 좋지요. 그런데 형님 하나 깨끗하기 위하여
  치루는 식구들의 희생이 너무 어처구니 없이 크고 많단 말입니다.
  헐벗고 굶주리고. 형님 자신만 해도 그렇죠. 밤낮 쑤시는 충치 하나
  처치 못하시고 이가 쑤시면 치과에 가서 치료를 하거나 빼어버리거나 해야
  할거 아니야요. 그런데 형님은 그것을 참고 있어요.
  낯을 잔뜩 찌푸리고 참는단 말입니다. 물론 치료비가 없으니까
  그러는 수밖에 없겠지요. 그겁니다. 바로 그겁니다.
  그 돈을 어떻게든가 구해야죠. 이가 쑤시는데 그럼 어떡게 해요.
  그걸 형님처럼, 마치 이 쑤시는 것을 참고 견디는 그것이
  돈을-치료비를 버는 것이기나 한 것처럼 생각하는 것.
  안쓰는 것을 혹 버는 셈이라고는 할 수 도 있을 거야요.
  그렇지만 꼭 써야 할 데 못 쓰는 것이 버는 셈이라고는
  할 수 없지 않아요. 세상에는 이런 세 층의 사람들이 있다고 봅니다.
  즉 돈을 모으기 위해서만으로 필요 이상의 돈을 버는 사람과,
  필요하니까 그 필요하니 만치의 돈을 버는 사람과
  또 하나는 이건 꼭 필요한 돈도 채 못 벌고서 그대신 생활을 졸이는
  사람들. 신발에다 발들 맞추는 격으로 형님은 아마 그 맨 끝의 층에
  속하겠지요. 필요한 돈도 미처 벌지 못하는 사람,
  깨끗이 살자니까 그럴 수밖에 없다고 하시겠지요. 그래요.
  그것은 깨끗하기는 할지 모르죠. 그렇지만 그저 그것 뿐이지요.
  언제까지나 충치가 쏘아 부은 볼을 싸쥐고 울상일 수밖에 없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야 형님! 인생이 저 골목안에서 십 환짜리를 받고
  코 흘리는 어린애들에게 보여 주는 요지경이라면야 자기가 가지고 있는
  돈값만치 구멍으로 들여다보고 말을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어디 인생이 자기 주머니 속의 돈 액수만치만 살고 그만 두고
  싶으면 그만둘 수 있는 요지경인가요 어디.
  돈 만치만 말을 수 있는 그런 편리한 목구멍인가요 어디.
  싫어도 살아야 하니까 문제지요. 사실이지 자살을 할만치 소중한 인생도
  아니고요. 살자니까 돈이 필요하구요. 필요한 돈이니까 구해야죠.
  왜 우리라고 좀더 넓은 테두리, 법률선까지 못 나가란 법이 어디 있어요.
  아니 남들은 다 벗어던지구 법률선까지도 넘나들면서 사는데,
  왜 우리만이 옹색한 양심의 울타리 안에서 숨이 막혀야해요.
  법률이란 뭐야요. 우리들이 피차에 약속한 선이 아니야요?" 
 
영호는 얼굴을 번쩍 들며 반쯤 끌러놓았던 넥타이를 마저 끌러서
방 구석에 픽 던졌다. 
철호는 여전히 턱을 가슴에 푹 묻은 채 묵묵히 앉아 두 짝 다 엄지발가락이
몽땅 밖으로 나온 뚫어진 양말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나일론 양말을 한 켤레 사면 반년은 무난히 뚫어지지 않고 견딘다는 말은
들었다. 그러나 뻔히 알면서도 번번이 백 환짜리 무명양말을 사들고
들어오는 철호였다. 칠백환이란 돈을 단번에 잘라낼 여유가 도저히 없는
월급이었던 것이다. 
 
 "가자!" 
 
어머니는 또 몸을 뒤채었다. 
 
 "그건 억설이야." 
 
철호는 천천히 고개를 들었다. 신문지를 바른 맞은편 벽에,
쭈구리고 앉은 아내의 그림자가 커다랗게 비쳐 있었다.
꼽추처럼 꼬부리고 앉은 아내의 그림자는 헝클어진 머리카락이 괴물스러웠다.
철호는 눈을 감았다. 머리마저 등 뒤 칸막이 반자에 기대었다. 
철호의 감은 눈앞에 십여 년 전 아내가 흰 저고리 까만 치마를 입고
선히 나타났다. 무대의 나선 그녀는 더욱 예뻤다.
E여자대학 졸업음악회였다. 노래가 끝나자 박수 소리가 그칠 줄을 몰랐다.
그날 저녁 같이 거리를 거닐던 그녀는 정말 싱싱하고 예뻤었다.
그러나 지금 철호 앞에 쭈그리고 앉은 아내는 그때의 그녀가 아니었다.
무슨 둔한 동물처럼 되어버린 그녀.
이제 아무런 희망도 가져보려고 하지 않는 아내. 철호는 가만히 눈을 떴다.
그래도 아내의 속눈썹만은 전처럼 까맣고 길었다. 
 
 "가자!" 
 
철호는 흠칠 놀라 환상에서 깨어났다. 
 
 "억설이요? 그런지도 모르죠." 
 
한참이나 잠잠하니 앉아 까물거리는 등잔불을 바라보던 영호의
맥빠진 대답이었다. 
 
 "네 말대로 한다면 돈 있는 사람들은
  다 나쁜 사람이란 말밖에 더 되나 어디." 
 
 "아니죠. 제가 어디 나쁘고 좋고를 가렸어요. 나쁘긴 누가 나빠요?
  왜 나빠요. 아, 잘 사는 게 나빠요? 도시 나쁘고 좋고부터 따질
  아무런 금도 없지요 뭐." 
 
 "그렇지만 지금 네 말로는 잘 살자면 꼭 양심이고 윤리고 뭐고
  다 버려야 한다는 것이 아니고 뭐야." 
 
 "천만에요. 잘못 이해하신 겁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렇다는 것입니다.
  즉, 양심껏 살아가면서 잘 살 수도 있기는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극히 적다. 거기에 비겨서 그 시시한 것들을 벗어던지기만
  하면 누구나 틀림없이 잘 살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억설이란 말이다.
  마음 한구석이 어딘가 비틀려서 하는 억지란 말이다." 
 
 "글쎄요. 마음이 비틀렸다고요. 그건 아마 사실일는지 모르겠어요.
  분명히 비틀렸어요. 그런데 그 비틀리기가 너무 늦었어요.
  어머니가 저렇게 미치기 전에 비틀렸어야 했지요.
  한강 철교를 폭파하기 전에 말입니다. 하나밖에 없는 누이동생 명숙이가
  양공주가 되기 전에 비틀렸어야 했지요.
  환도령이 내리기 전에 하다 못해 동대문 시장에
  자리라도 한자리 비었을 때 말입니다. 그러구 이놈의 배때기에
  지금도 무슨 내장이기나 한 것처럼 박혀 있는 파편이
  터지기 전에 말입니다. 아니 그보다도 더 전에,
  제가 뭐 무슨 애국자나처럼 남들이 다 기피하는 군대에
  어머니의 원수를 갚겠노라고 자원하던 그 전에 말입니다." 
 
 "……." 
 
 "……그 보다도 더 전에 썩 전에 비틀렸어야 했을지 모르죠.
  나면서부터 비틀렸더라면 더 좋았을지도 모르죠." 
 
영호는 푹 고개를 떨구었다. 길게 한숨을 내쉬었다.
그 한숨이 후르르 떨고 있었다. 철호는 한참 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윗목에 앉아 있던 철호의 아내가 방바닥에 떨어진 눈물을
손끝으로 장난처럼 문지르고 있었다.
영호도 훌쩍훌쩍 코를 들이키고 있었다. 
 
 "그렇지만 인생이란 그런 게 아니야. 너는 아직 사람이란 어떻게 살아야만
  하는 것인지조차도 모르고 있어." 
 
 "그래요. 사람이란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지는 정말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이제 이 물고 뜯고 하는 마당에서 살자면,
  생명만이라도 유지하자면 어떻게 해야 할는지는 알 것 같애요. 허허." 
 
영호는 눈물이 글썽하니 고인 눈을 천장을 향해 쳐들며
자기 자신을 비웃듯이 허허 하고 웃었다. 
 
 "가자!" 
 
또 어머니는 가자고 했다. 영호는 아랫목으로 눈을 돌렸다.
철호는 길게 한숨을 쉬었다. 등잔불이 크게 흔들거렸다.
방안의 모든 그림자들이 움직였다. 집 전체가 그대로 기울거리는 것 같았다.
그것 뿐 조용했다. 밤이 꽤 깊은 모양이었다. 세상이 온통 잠들고 있었다. 
저만치 골목 밖에서부터 딱 딱 딱 딱 구둣발 소리가 뾰족하게 들려왔다.
점점 가까워 왔다. 바로 아랫방 문 앞에서 멎었다.
영호는 문께로 얼굴을 돌렸다. 삐걱삐걱 두어 번 비틀리던 방문이 열렸다.
여동생 명숙이가 들어섰다. 싱싱한 몸매에 까만 투피스가 제법 어느 회사의
여사무원 같았다. 
 
 "늦었구나." 
 
영호가 여전히 두 다리를 쭉 뻗고 앉은 채 고개만 뒤로 젖혀서
명숙을 쳐다보았다. 
명숙은 영호의 말에 아무런 대꾸도 없이 돌아서서 문밖에서 까만 하이힐을
집어 올려 아랫방 모서리에 들여놓았다. 그리고 백을 휙 방구석에 던졌다.
겨우 윗저고리와 스커트를 벗어 걸은 명숙은 아랫방 뒷구석에 가서
털썩하고 쓰러지듯 가로누워 버렸다. 그리고 거기 접어 놓은 담요를
끌어다머리 위에서부터 푹 뒤집어 썼다. 
철호는 명숙을 거들떠 보지도 않고 덤덤히 등잔불만 지켜보고 있었다. 
철호는 언젠가 퇴근하던 길에 전차 창문 밖으로 본 명숙의 꼴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었다. 
철호가 탄 전차가 을지로 입구 십사거리에 머물러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다.
손잡이를 붙들고 창을 향해 서 있던 철호는 무심코 밖을 내다보았다.
전차 바로 옆에 미군 지프차가 한 대 와 섰다.
순간 철호는 확 낯이 달아올랐다. 
핸들을 쥔 미군 바로 옆자리에 색안경을 쓴 한국 여자가 앉아 있었다.
그것이 바로 명숙이였던 것이다. 바로 철호의 턱밑에서였다.
역시 신호를 기다리는 그 지프차 속에서 미군이 한 손을 핸들에 걸치고
또 한팔로 명숙의 허리를 넌지시 끌어 안는 것이었다.
미군이 명숙의 얼굴을 들여다보며 뭐라고 수작을 걸었다.
명숙은 다리를 겹치고 앉은 채 앞을 바라보는 자세 그대로
고개를 까딱거렸다. 그 미군 지프차 저편에 선 택시 조수가
명숙이와 미군을 쳐다 보며 피시시 웃었다. 전차 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철호 바로 옆에 나란히 서 있던 청년 둘이 쑥덕거렸다. 
 
 "그래도 멋은 부렸네." 
 
 "뭣? 그래 색안경을 썼으니 말이지?" 
 
 "장사치곤 고급이지, 밑천 없이." 
 
 "저것도 시집을 갈까?" 
 
 "흥" 
 
철호는 손잡이를 놓았다. 그리고 반대편 가운데 문께로 가서
돌아서고 말았다. 그것은 분명히 슬픈 감정만은 아니었다.
뭐라고 말할 수 조차 없는 숯덩어리 같은 것이 꽉 목구멍을 치밀었다.
정신이 아뜩해지는 것 같았다. 하품을 하고 난 뒤처럼 콧속이 싸하니
쓰리면서 눈물이 징 솟아올랐다.
철호는 앞에 있는 커다란 유리를 콱 머리로 받아 부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어금니를 꽉 맞씹었다. 찌르르 벨이 울렸다.
덩커덩 전차가 움직였다. 철호는 문짝에 어깨를 가져다 기대고 눈을
감아버렸다. 
그날부터 철호는 정말 한 마디도 누이동생 명숙이와 말을 하지 않았다.
또 명숙이도 철호를 본체만체했다. 
 
 "자, 우리도 이제 잡시다." 
 
영호가 가슴을 펴서 내어밀며 바로 앉았다. 
등잔불을 끄고 두 방 사이의 문을 닫았다. 
푹 가라앉는 것같이 피곤했다. 그러면서도 철호는 정작
잠을 이룰 수는 없었다. 밤은 고요했다.
시간이 그대로 흐르기를 멈추어 버린 것같이 조용했다.
철호의 아내도 이제 잠이 들었나보다. 앓는 소리를 내었다.
철호는 눈을 감았다. 어딘가 아득히 먼 것을 느끼고 있었다.
철호도 잠이 들어가고 있었다. 
 
 "가자!" 
 
다들 잠든 밤의 어머니의 그 소리는 엉뚱하게 컸다.
철호는 흠칠 눈을 떴다. 차츰 눈이 어둠에 익어갔다. 며칠인가,
문틈으로 새어 들은 달빛이 철호의 옆에서 잠든 딸애의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죽 파란 줄을 그었다. 철호는 다시 눈을 감았다.
길게 한숨을 쉬며 벽을 향해 돌아 누웠다. 
 
 "가자!" 
 
또 어머니가 소리를 질렀다. 그러나 철호는 눈을 뜨지 않았다.
그도 마저 잠이 들어버린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아랫방에서 명숙이가 눈을 떴다.
아랫목에 어머니와 윗목에 오빠 영호 사이에 누운 명숙은
어둠 속에 가만히 손을 내어밀었다. 어머니의 손을 더듬어 잡았다.
뼈위에 겨우 가죽만이 씌워진 손이었다.
그 어머니의 손에서는 체온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축축히 습기가
미끈거렸다. 명숙은 어머니 쪽을 향하여 돌아 누웠다.
한쪽 손을 마저 내밀어서 두 손으로 어머니의 송장 같은 손을 감싸 쥐었다. 
 
 "가자!" 
 
딸의 손을 느끼는지 못 느끼는지 어머니는 또 한 번 허공을 향해
 가자고 소리 질렀다. 
 
 "엄마!" 
 
명숙의 낮은 소리였다. 명숙은 두 손으로 감싸 쥔 어머니의 여윈 손을
가만히 흔들었다. 
 
 "가자!" 
 
 "엄마!" 
 
기어이 명숙은 흐느끼기 시작하였다.
명숙은 어머니의 손을 끌어다 자기의 입에 틀어막았다. 
 
 "엄마!' 
 
숨을 죽여가며 참는 명숙의 울음은 한숨으로 바뀌며 어머니의 손가락을
입안에서 잘근잘근 씹어보는 것이었다. 
 
 "겁내지 마라." 
 
옆에서 영호가 잠꼬대를 했다. 
 
 "가자!" 
 
어머니는 명숙의 손에서 자기의 손을 빼어가지고 저쪽으로 돌아누워버렸다. 
명숙은 다시 담요를 끌어다 머리 위까지 푹 썼다.
그리고 담요 속에서 흐득흐득 울고 있었다. 
 
 "엄마." 
 
이번엔 윗방에서 어린 것이 엄마를 불렀다. 
철호는 잠속에서 멀리 그 소리를 들었다. 그러면서도 채 잠이 깨어지지는
않았다. 
 
 "엄마." 
 
어린 것은 또 한 번 엄마를 불렀다. 
 
 "오 오, 왜 엄마 여기 있어." 
 
아내의 반쯤 깬 소리였다. 어린 것을 끌어다 안는 모양이었다.
철호는 그 소리를 멀리 들으며 다시 곤히 잠들어버렸다. 
 
 "오줌." 
 
 "오, 오줌 누겠니. 자 일어나. 착하지." 
 
철호의 아내는 일어나 앉으며 어린 것을 안아 일으켰다.
구석에서 깡통을 끌어다 대어 주었다. 
 
"참, 삼춘이 네 신발 사왔지. 아주 예뿐데. 볼래" 
 
깡통을 타고 앉은 어린 것을 뒤에서 안아주고 있던 철호의 아내는
한 손으로 어린 것의 베개맡에 놓아두었던 신발을 집어다 보여주었다.
희미하게 달빛이 들이비쳤을 뿐인 어두운 방안에서는
그것은 그저 겨우 모양뿐 색채를 잃고 있었다. 
 
 "내꺼야? 엄마." 
 
 "그래. 네꺼야." 
 
 "예뻐?" 
 
 "참 예뻐. 빨강이야." 
 
 "응……." 
 
어린 것은 잠에 취한 소리로 물으며 신발을 두 손에 받아 가슴에 안았다. 
 
 "자 이제 거기 놔두고 자야지." 
 
 "응, 낼 신어도 돼?" 
 
 "그럼." 
어린 것은 오물오물 담요 속을 파고 들어갔다. 
 
 "엄마. 낼 신어도 돼?" 
 
 "그럼." 
 
어린 것은 오물오물 담요 속을 파고 들어갔다. 
 
 "엄마. 낼 신어도 돼?" 
 
 "그럼." 
 
뭐든가 좀 좋은 것은 아껴야 한다고만 들어오던 어린 것은
또 한 번 이렇게 다짐하는 것이었다. 
아내는 어린 것의 담요 가장자리를 꼭 꼭 눌러주고 나서 그 옆에 누웠다. 
다들 다시 잠이 들었다.
어느 사이에 달빛이 비껴서 칼날 같은 빛을 철호의 가슴으로 옮겼다.
어린 것이 부시시 머리를 들었다. 배를 깔고 엎드렸다.
어린 것은 조그마한 손을 베개 너머로 내밀었다.
거기 가지런히 놓아둔 신발을 만져보았다. 어린 것은 안심한 듯이
다시 베개를 베고 누웠다. 또 다시 조용해졌다.
한참만에 또 어린 것이 움직거렸다. 잠이 든 줄만 알았던 어린 것은
또 엎드렸다. 머리맡에 신발을 또 끌어당겼다.
조그마한 손가락으로 신발 코를 꼭 눌러보았다.
그리고는 이번에는 아주 자리 위에 일어나 앉았다.
신발을 무릎 위에 들어 올려놓았다. 달빛에다 신발을 들이대어 보았다.
바닥을 뒤집어 보았다. 두 짝을 하나씩 두 손에 갈라들고
고무 바닥을 맞대어 보았다. 이번엔 발을 앞으로 내놓았다.
가만히 신발을 가져다 신었다. 앉은 채로 꼭 방바닥을 디디어 보았다. 
 
 "가자!" 
 
어린 것은 깜짝 놀랐다. 얼른 신발을 벗었다.
있던 자리에 도로 모아 놓았다.
그리고 한 번 더 신발을 바라보고 난 어린 것은 살그머니 누웠다.
오물오물 담요 속으로 기어 들어갔다. 

점심을 못 먹은 배는 오후 두 시에서 세 시 사이가 제일 견디기 힘들었다.
철호는 펜을 장부 위에 놓았다. 저쪽 구석에 돌아앉은 사환애를 바라보았다.
보리차라도 한 잔 더 마시고 싶엇다.
그러나 두 잔까지는 사환애를 시켜서 가져오랄 수 있었으나 세 번까지는
부르기가 좀 미안했다. 철호는 걸상을 뒤로 밀고 일어섰다.
책상 모서리에 놓인 찻잔을 집어 들었다. 그리고 출입문으로 나갔다.
복도의 풍로 위에서 커다란 주전자가 끓고 있었다.
보리차를 찻잔 하나 가득히 부었다. 구수한 냄새가 피어올랐다.
철호는 뜨거운 찻잔을 손가락으로 꼬집어 들고 조심조심 자기 자리로 돌아와
앉았다. 그리고 찻잔을 입으로 가져갔다. 후 불었다.
마악 한 모금 들이마시는 때였다. 
 
 "송 선생님, 전화입니다." 
 
사환애가 책상 앞에 와 알렸다. 철호는 얼른 찻잔을 책 상 위에 내려놓앗다.
그리고 과장 책상 앞으로 갔다. 수화기를 들었다. 
 
 "네, 송철호올시다. 네? 경찰서요?……전 송철호라는 사람인데요? 네?
  송영호요? 네 바로 제 동생입니다. 무슨?……네? 네? 송영호가요?
  제 동생이 말입니까? 곧 가겠습니다. 네, 네." 
 
철호는 수화기를 걸었다. 그리고 걸어놓은 수화기를 멍하니 내려다보고서
있었다. 사무실 안 사람들의 시선이 모두 철호에게로 쏠렸다. 
 
 "무슨 일인가. 동생이 교통사고라도?" 
 
서류를 뒤적이던 과장이 앞에 서 있는 철호를 쳐다보며 물었다. 
 
 "네? 네, 저 과장님, 잠깐 다녀오겠습니다." 
 
철호는 마시던 보리차를 그대로 남겨둔 채 사무실을 나섰다. 
영문을 모르는 동료들이 서로 옆의 사람의 얼굴을 힐끗 쳐다보는 것이었다. 

철호는 전에도 몇 번 경찰서의 호출을 받은 일이 있었다. 
양공주 노릇을 하는 누이동생 명숙이가 걸려 들면 그 신원보증을 해야 하는
철호였다. 그때마다 철호는 치안관 앞에서 낯을 못들고 앉았다가
순경이 앞세우고 나온 명숙을 데리고 아무 말도 없이 경찰서 뒷문을
나서곤 하였다. 그럴 때면 철호는 울었다. 하나밖에 없는 누이동생이
정말 밉고 원망스러웠다. 철호는 명숙을 한 번 돌아다보는 일도 없이
전차 길을 따라 사무실로 걸었고, 또 명숙은 명숙이대로 적당한 곳에서
마치 낯도 모르는 사람처럼 딴 길로 떨어져 가버리곤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누이 동생이 아니라 남동생 영호의 건이라고 했다.
며칠전 밤에 취해서 지껄이던 영호의 말들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불안했다. 그런들 설마하고 마음을 다시 먹으며
철호는 경찰서 문을 들어섰다. 
권총 강도. 
형사에게서 동생 영호의 사건 내용을 들은 철호는 앞에 앉은 형사의
얼굴을 바보 모양 멍청히 바라보고 있을 뿐이었다.
점점 핏기가 가셔가는 철호의 얼굴은 표정을 잃은 채 굳어가고 있었다. 
어느 회사에서 월급을 줄 돈 천오백만 환을 찾아서 은행 앞에 대기시켰던
지프차에 싣고 마악 떠나려고 하는 데 중절모를 깊숙이 눌러쓰고
색안경을 낀 괴한 두 명이 차 속으로 올라오며
권총을 내어들더라는 것이었다. 
 
 “겁내지 말라! 차를 우이동으로 돌리라.”
 
운전수 또 한 명 회사원은 차가운 권총 구멍을 등에 느끼며 우이동까지
갔다고 한다. 어느 으슥한 숲 속에서 차를 세웠다고 한다.
그리고는 둘이 다 차 밖으로 나가라고 한 다음
괴한들이 대신 운전대로 옮아 앉더라는 한다.
운전수와 회사원은 거기 버려 둔 채 차는 전 속력으로 다시 시내로
향해 달렸단다. 그러나 지프차는 미아리도 채 못 와서 경찰에 붙들리고
말았던 것이다. 그런데 차 안에는 괴한이 한 사람밖에 없었다고 한다. 
형사가 동생을 면회하겠느냐고 물었을 때 철호는 그저 얼이 빠져서
두 무릎 위에 맥없이 손을 올려놓고 앉은 채 아무 대답도 못했다. 
이윽고 형사실 뒷문이 열리더니 거기 영호가 나타났다. 
 
 “이리로 와.”
 
수갑이 채워진 두 손을 배 앞에다 모으고 천천히 형사의 책상 앞으로
걸어나오는 영호는 거기 걸상에 앉았다.
일어서는 철호를 향하여 약간 머리를 끄덕여 보았다.
동생의 얼굴을 뚫어져라고 바라보고서 있는 철호의 여윈 볼이 허물허물
움직였다. 괴로울 때의 버릇으로 어금니를 꽉꽉 씹고 있는 것이었다. 
형사는 앞에 와서 선 영호에게 눈으로 철호를 가리켰다. 
 
 “형님 미안합니다. 인정선(人情線)에서 걸렸어요. 법률선까지는 무난히
  뛰어넘었는데. 쏘아 버렸어야 하는 건데.”
 
영호는 철호의 얼굴을 들여다보며 빙그레 웃었다.
그리고는 옆으로 비스듬히 얼굴을 떨구며 수갑을 채운 오른손 엄지를
권총 방아쇠를 당기는 때처럼 까붙여서 지그시 당겨 보는 것이었다. 
철호는 눈도 깜박하지 않고 그저 영호의 머리카락이 흐트러져 내린
이마를 바라보고 있었다. 
 
 "돌아가세요, 형님." 
 
영호는, 등신처럼 서 있는 형이 도리어 민망한 듯이 조용히 말했다. 
 
 "수감해." 
 
형사가 문간에 지키고 서 있는 순경을 돌아보았다. 
영호는 그에게로 오는 순경을 향해 마주 걸어갔다.
영호는 뒷문으로 끌려나가다 말고 멈춰섰다. 그리고 뒤를 돌아 보았다. 
 
"형님. 어린 것 화신 구경이나 한 번 시키세요. 제가 약속했었는데." 
 
뒷문이 쾅 닫혔다. 철호는 여전히 영호가 사라진 뒷문을 
바라보고 서 있었다. 눈이 뿌옇게 흐려졌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쏠 의사는 처음부터 없었던 것 같은데." 
 
조사를 한옆으로 밀어놓으며 형사가 중얼거렸다.
철호는 거기 걸상에 가만히 걸터앉았다. 
 
 "혹시 그와 같이 한 청년을 모르시나요?" 
 
철호의 귀에는 형사의 말소리가 아주 멀었다. 
 
 "끝내 혼자서 했다고 우기는데, 그러나 증인이 있으니까
  이제 차츰 사실대로 자백하겠지만." 
 
여전히 철호는 말이 없었다. 

경찰서를 나온 철호는 어디를 어떻게 걸었는지 알 수 없었다.
철호는 술취한 사람 모양 허청거리는 다리로 자기 집이 있는 언덕길을
올라가고 있었다. 철호는 골목길 어귀에 들어 섰다. 
 
 "가자!" 
 
철호는 거기 멈춰 섰다. 고개를 뒤로 젖혔다. 그러나 그는 하늘을
쳐다보는 것이 아니었다. 하고 숨을 크게 내쉬는 철호는 울고 있었다.
눈물이 코 속으로 흘러서 찜찜하니 목구멍을 넘어갔다. 
 
 "가자, 가자. 어딜 가잔거야? 도대체 어딜 가잔 거야?" 
 
철호는 꽥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거기 처마 밑에 모여 앉아서
소꿉질을 하던 어린애들이 부시시 일어서며 그를 쳐다보았다.
철호는 그 앞을 모른체 지나쳐버렸다. 
 
"오빤 어딜 그렇게 돌아다뉴?" 
 
철호가 아랫방에 들어서자 윗방 구석에서 고리짝을 열어놓고 뒤지고 있던
명숙이가 역한 소리를 했다. 윗방에는 넝마 같은 옷가지들이 한 무더기
쌓여 있었다. 딸애는 고리짝 옆에 쪼그리고 앉아서 명숙이가 뒤져 내놓는
헌 옷들을 무슨 진귀한 것이나처럼 지켜보고 있었다.
철호는 아내가 어딜 갔느냐고 물어보려다 말고 그대로 윗방 아랫목에
털썩 주저앉아 버렸다. 
 
 "어서 병원에 가보세요." 
 
명숙은 여전히 고리짝을 들추며 돌아앉은 채 말했다. 
 
 "병원엘?" 
 
 "그래요." 
 
 "병원에라니?" 
 
 "언니가 위독해요. 어린애가 걸렸어요." 
 
 "뭐가?" 
 
철호는 눈앞이 아찔했다. 
점심 때부터 진통이 시작되엇는데 영 해산을 못하고 애를 썼단다.
그런데 죽을 악을 쓰다 보니까 어린애의 머리가 아니라
팔부터 나왔다고 한다. 그래 병원으로 실어갔는데, 철호네 회사에 전화를
걸었더니 나가고 없더라는 것이었다. 
 
 "지금 쯤은 아마 애기를 낳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명숙은 흰 헝겊들을 골라 개켜서 한 옆으로 젖혀놓으며 말했다.
아마 어린애의 기저귀를 고르고 있는 모양이었다. 그런데 이상했다.
좀전에 아찔했던 정신이 사르르 풀리며 온몸의 맥이 쏙 빠져나갔다.
철호는 오래간만에 머릿속이 깨끗이 개이는 것을 느꼈다. 
말라리아를 앓고 난 다음날처럼 맥은 하나도 없으면서
머리는 비상히 깨끗했다. 뭐 놀랄 일이 있느냐 하는 심정이 되었다.
마치 회사에서 무슨 사무를 한 뭉텅이 맡았을 때와 같은 심사였다.
철호는 호주머니에서 담배를 꺼내어 물었다.
언제나 새로 사무를 맡아 시작하기 전에 하는 버릇이었다.
철호는 일어섰다. 그리고 문을 열었다. 
 
 "어딜 가슈?" 
 
명숙이가 돌아보았다. 
 
 "병원에." 
 
 "무슨 병원인지도 모르면서." 
 
철호는 참 그렇다고 생각했다. 
 
 "S병원이야요." 
 
 "……" 
철호는 슬그머니 문밖으로 한 발을 내디디었다. 
 
 "돈을 가지고 가야지 뭐." 
 
 "……돈." 
 
철호는 다시 문안으로 들어섰다. 우두커니 발부리를 내려다보고 서 있었다.
명숙이가 일어섰다. 그리고 아랫방으로 내려갔다.
벽에 걸어놓았던 핸드백을 열었다. 
 
 "옛수." 
 
백 환짜리 한 다발이 철호 앞 방바닥에 던져졌다.
명숙은 다시 돌아서서 백을 챙기고 있었다.
철호는 명숙의 뒷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었다.
철호의 눈이 명숙의 발 뒤축에 머물렀다. 나일론 양말이 계란만치 구멍이
뚤렸다. 철호는 명숙의 그 구멍 뚫린 양말 뒤축에서 어떤 깨끗함을 느끼고
있었다. 오래간만에 참으로 오래간만에 철호는 명숙에 대한 오빠로서의
애정을 느꼈다. 
 
 "가자." 
 
어머니가 또 외마디 소리를 질렀다. 
철호는 눈을 발밑에 돈다발로 떨구었다. 허리를 꾸부렸다.
연기가 든 때처럼 두 눈이 싸하니 쓰렸다. 
 
 "아버지 병원에 가? 엄마 애기 났어?" 
 
 "그래." 
 
철호는 돈을 저고리 호주머니에 구겨 넣으며 문을 나섰다. 
 
 "가자." 
 
골목을 빠져나가는 철호의 등뒤에서 또 한 번 어머니의 소리가 들려 왔다. 
아내는 이미 죽어 있었다. 
 
 "네. 그래요." 
 
철호는 간호원보다도 더 심상한 표정이었다. 병원의 긴 복도를 휘청휘청
걸어서 널따란 현관으로 나왔다. 시체가 어디 있느냐고 묻지도 않았다.
무엇인가 큰일이 한가지 끝났다는 그런 기분이었다.
아니 또 어찌 생각하면 무언가 해야 할 일이 많이 생긴 것 같은
무거운 기분이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는 좀처럼
생각이 나질 않았다.
그저 이제는 그리 서두를 필요도 없어졌다는 생각만으로
철호는 거기 병원 현관에 한참이나 우두커니 서 있었다. 
이윽고 병원의 큰 문을 나선 철호는 전차 길을 따라서 천천히 걸었다.
자전거가 휙 그의 팔굽을 스치고 지나갔다. 그는 멈춰 섰다.
자기도 모르게 그는 사무실 쪽으로 걸어가고 있었다.
여섯 시도 더 지났을 무렵이었다. 이제 사무실로 가야 할 아무 일도 없었다.
그는 전차 길을 건넜다. 또 한참 걸었다. 그는 또 멈춰 섰다. 또 걸었다.
그저 걸었다. 집으로 돌아가자는 생각도 아니면서 그의 발길은
자동기계처럼 남대문 쪽을 향해 걷고 있었다. 문방구점, 라디오방, 사진관,
제과점. 그는 길가에 늘어선 이런 가게의 진열장을 하나 하나 기웃거리며
걷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무엇이 있는지 하나도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던 철호는 또 우뚝 섰다.
그는 거기 눈앞에 걸린 간판을 쳐다보고 있었다.
장기판만한 판에 빨간 페인트로 치과라고 써 있었다.
철호는 갑자기 자기 이가 쑤시는 것을 느꼈다.
아침부터 아니 벌써 전부터 훌떡훌떡 쑤시는 충치가 갑자기 아파왔다.
양쪽 어금니가 아래위 다 쑤셨다.
사실은 어느 것이 정말 쑤시는 것인지조차도 분간할 수가 없었다.
철호는 호주머니에 손을 넣어 보았다. 만 환 다발이 만져졌다. 
철호는 치과 간판이 걸린 층계 이층으로 올라갔다. 
치과 걸상에 머리를 젖히고 입을 아 벌리고 앉았다.
의사는 달가닥달가닥 소리를 내며 이것 저것 여러 가지 쇠꼬치를
그의 입에 넣었다 꺼냈다 하였다. 철호는 매시근하니 잠이 왔다.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고 입을 크게 벌린 채 눈을 감고 있었다. 
 
 "좀 아팠지요? 뿌리가 꾸부러져서." 
 
의사가 집게에 뽑아든 이를 철호의 눈앞에 가져다 보여주었다.
속이 시꺼멓게 썩은 징그러운 이 뿌리에 뻘건 살점이 묻어 나왔다.
철호는 솜을 입에 문 채 머리를 좌우로 흔들어 보였다.
사실 아프지도 아무렇지도 않았다. 
 
 "됐습니다. 한 삼십 분 후에 솜을 빼버리슈. 피가 좀 나올 겁니다.' 
 
 "이쪽을 마저 빼 주시오." 
 
철호는 옆의 타구에 침을 뱉고 나서 또 한쪽 볼을 눌러보였다. 
 
 "어금니를 한 번에 두 개씩 빼면 출혈이 심해서 안됩니다." 
 
 "괜찮습니다." 
 
 "아니, 내일 또 빼지요." 
 
 "다 빼주십시오. 한몫에 몽땅 다 빼 주십시오." 
 
 "안됩니다. 치료를 해가면서 한 개씩 빼야지요." 
 
 "치료요? 그럴 새가 없습니다. 마악 쑤시는 걸요." 
 
 "그래도 안됩니다. 빈혈증이 일어나면 큰일납니다." 
 
하는 수 없었다. 철호는 치과를 나왔다. 또 걸었다.
잇몸이 멍하니 아픈 것같기도 하고 또 어찌하면 시원한 것 같기도 했다.
그는 한손으로 볼을 쓸어보았다. 
그렇게 얼마를 걷던 철호는 거기에 또 치과 간판을 발견하였다.
역시 이층이었다. 
 
 "안될텐데요." 
 
거기 의사도 꺼렸다. 철호는 괜찮다고 우겼다. 한쪽 어금니를 마저 빼었다.
이번에는 두 볼에다 다 밤알 만큼씩한 솜덩어리를 물고 나왔다.
입안이 찝찔했다. 간간이 길가에 나서서 피를 뱉았다.
그때마다 시뻘건 선지피가 간 덩어리처럼 엉겨서 나왔다.
남대문을 오른쪽에 끼고 돌아서 서울역이 보이는 데까지 왔을 때
으스스 몸이 한 번 떨렸다. 머리가 휭하니 비어버린 것 같다고 생각했다.
바로 그때에 번쩍하고 거리에 전등이 들어왔다. 눈앞이 한 번 환해졌다.
다음 순간에는 어찌된 셈인지 좀 전에 전등이 켜지기 전보다 더
거리가 어두워졌다. 철호는 눈을 한 번 꾹 감았다. 다시 떴다.
그래도 매한가지였다. 이건 뱃속이 비어서 그렇다고 철호는 생각했다.
그는 새삼스레, 점심도 저녁도 안 먹은 자기를 깨달았다.
뭐든가 좀 먹어야겠다고 생각 했다. 구수한 설렁탕 생각이났다.
입안에 군침이 하나 가득히 고였다.
그는 어느 전주 밑에 가서 쭈그리고 앉아서 침을 뱉았다.
그런데 그것은 침이 아니라 진한 피였다. 그는 다시 일어섰다.
또한번 오한이 전신을 간질이고 지나갔다. 다리가 약간 떠리는 것 같았다.
그는 속히 음식점을 찾아내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서울역 쪽으로 허청허청 걸었다. 
 
 "설렁탕." 
 
무슨 약 이름이기나 한 것처럼 한마디 일러 놓고는 그는 식탁 위에 엎드려
버렸다. 또 입안으로 하나 찝찔한 물이 고였다. 철호는 머리를 들었다.
음식점 안을 한 바퀴 휘 둘러보았다. 머리가 아찔했다. 그는 일어섰다.
그리고 문밖으로 급히 걸어 나갔다. 음식점 옆 골목에 있는 시궁창에 가서
쭈그리고 앉았다. 울컥하고 입안엣 것을 뱉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주위가 어두워서 그것이 핀지 또는 침인지 알 수 없었다.
철호는 저고리 소매로 입술을 닦으며 일어섰다.
이를 뺀 자리가 쿡 한 전 쑤셨다.
그러자 뒤이어 거기서 호응이나 하듯이 관자놀이가 또 쑤셨다.
철호는 아무래도 좀 이상하다고 생각하엿다. 이제 빨리 집으로 돌아가
누워야겠다고 생각 했다. 그는 다시 큰길로 나왔다.
마침 택시가 한 대 왔다. 그는 손을 한 번 흔들었다. 
철호는 던져지듯이 털썩 택시 안에 쓰러졌다. 
 
 "어디로 가시죠?" 
 
택시는 벌써 구르고 있었다. 
 
 "해방촌." 
 
자동차는 스르르 속력을 늦추었다.
해방촌으로 가자면 차를 돌려야 하는 까닭이었다.
운전사는 줄지어 달려오는 자동차의 사이가 생기기를 노리고 있었다.
저만치 자동차의 행렬이 좀 끊겼다. 운전사는 핸들을 잔뜩 비틀어 쥐었다.
운전사가 몸을 한편으로 기울이며 마악 핸들을 틀려는 때였다.
뒷자리에서 철호가 소리를 질렀다. 
 
 "아니야. S병원으로 가." 
 
철호는 갑자기 아내의 죽음을 생각했던 것이었다.
운전사는 다시 휙 핸들을 이쪽으로 틀었다.
운전사 옆에 앉아 있는 조수 애가 한 번 철호를 돌아보았다.
철호는 뒷자리 한구석에 가서 몸을 틀어 박은 채 고개를 뒤로 젖히고
눈을 감고 있었다. 차는 한국은행 앞 로터리를 돌고 있었다.
그때에 또 뒤에서 철호가 소리를 질렀다. 
 
"아니야. ×경찰서로 가." 
 
눈을 감고 있는 철호는 생각하는 것이었다. 아내는 이미 죽었는데 하고.
이번에는 다행히 차의 방향을 바꿀 필요가 없었다. 그냥 달렸다. 
 
 "×경찰서 앞입니다." 
 
철호는 눈을 떴다. 상반신을 번쩍 일으켰다.
그러나 곧 또 털썩 뒤로 기대고 쓰러져버렸다. 
 
 "아니야. 가." 
 
 "×경찰서입니다. 손님." 
 
조수 애가 뒤로 몸을 틀어돌리고 말했다. 
 
 "가자." 
 
철호는 여전히 눈을 감고 있었다. 
 
 "어디로 갑니까." 
 
 "글세 가." 
 
 "허 참 딱한 아저씨네." 
 
 "……." 
 
 "취했나?" 
 
운전사가 힐끔 조수 애를 쳐다보았다. 
 
 "그런가 봐요." 
 
 "어쩌다 오발탄같은 소년이 걸렸어. 자기 갈 곳도 모르게." 
 
운전사는 기어를 넣으며 중얼거렸다.
철호는 까무룩히 잠이 들어가는 것 같은 속에서 운전사가 중얼거리는
소리를 멀리 듣고 있었다. 그리고 마음 속으로 혼자 생각하는 것이었다.
―아들 구실, 남편 구실, 애비 구실, 형구실, 오빠 구실,
또 계리사 사무실 서기구실, 해야 할 구실이 너무 많구나. 너무 많구나.
그래 난 네 말대로 아마도 조물주의 오발탄인지도 모른다.
정말 갈 곳을 알 수가 없다. 그런데 지금 나는 어디건 가긴 가야 한다―.
철호는 점점 더 졸려왔다.
저런 것처럼 머리의 감각이 차츰 없어져 갔다. 
 
 "가자." 
 
철호는 또한번 귓가에 어머니의 소리를 들었다고 생각하며
푹 모로 쓰러지고 말았다. 
차가 네 거리에 다다랐다. 앞의 교통신호대에 빨간 불이 켜졌다.
차가 섰다. 또한번 조수 애가 뒤를 돌아보며 물었다. 
 
 "어디로 가시죠?" 
 
그러나 머리를 푹 앞으로 수그린 철호는 아무 대답도 없었다.
따르릉 벨이 울렸다. 긴 자동차의 행렬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철호가 탄 차도 목적지를 모르는 대로 행렬에 끼어서
움직이는 수밖에 없었다. 철호의 입에서 흘러 내린 선지피가 흥건히
그의 와이셔츠 가슴을 적시고 있는 것을 아무도 모르는 채,
교통 신호대의 파란불 밑으로 차는 네 거리를 지나갔다.
 
 
              ( 현대문학 1959. 이범선 )

'한국단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출기(脫出記)- 최서해 -  (3) 2024.03.12
화수분- 전영택 -  (3) 2024.03.05
어떤 醫師의 手記(붉은산)- 김동인 -  (1) 2024.02.19
다시 읽는 글모음  (2) 2024.02.12
소낙비 - 김유정 -  (2)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