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단일

" 계뇨등 "

하얀모자 1 2013. 6. 22. 23:33

        

         

" 계뇨등 "

         

언젠가  테레비젼에서 한국 특산식물 이라면서 이 아이를 만났습니다.
그 때는 참 귀한 식물인가 보다 !  생각 했지요.
     
어느 여름날 평소 다니던 산길을 오르는데, 멀리 점 찍어 놓은듯 빨간것들이
숲 길가 바위벽을 타고 늘어진 모습으로 눈에 들어 왔습니다. 

                         
 
                     

늘어진 덩굴에 올망졸망 무더기로 모여서 이쁘게도 피었는데
그 모양이 얼마나 앙증 맞던지 한참이나 들여다 보았습니다.
그림으로 만났던 아이를 직접 만났으니 그 때 그 기분이야
정말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아주 좋았습니다.

           
 
               

용담목 꼭두서니과의 넝쿨 식물인 이 아이는
7-8월이 되면 자신의 독특한 그 얼굴을 선 보입니다.
화경의 크기가 한 1 cm 이내 이고 길이는 1.5 cm 정도 되며
모습은 종모양을 닮았습니다.

            


           

꽃이 지고난후 9-10월에 황갈색의 동그란 열매를 맺는데 그 크기 또한 6-7mm 정도 입니다.   
사는곳은 산,들 가리지 않고 양지바른 곳이면 잘 자랍니다.
달고 있는 "계뇨등" 이란 이름은, 잎과 줄기를 비비면 닭 오줌 냄새가 난다해서
붙여진 이름 이랍니다.
 
보통 옆에 있는 다른 식물을 타고 올라가 꽃을 피우기 때문에
빨간색과 흰색으로 분단장한 이 아이의 얼굴은,
초록색과 잘 어우러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 내기도 합니다.

             
 
            

이 아이는 야생화 보다는 약초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 열매는 계뇨등과(鷄尿藤果), 뿌리는 계뇨등근(鷄尿藤根)으로
취급되며 류머티즘,관절염,신경통등 소화불량,위통,간염 여러곳에 쓰임이 있다 합니다.

          
  
        

계뇨등의 황갈색열매

                  

   

우리 집 앞에서도,
몇년전부터 화단 울타리로 심어논 남천나무를 타고
이 아이가 얼굴을 보이고 있어서 해마다 만나는 귀여운 아이 입니다.

 

 

좋은날 ,  좋은시간 되십시오.!!!

                   

   

'야생화-단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추리  (0) 2013.06.27
참나리  (0) 2013.06.25
갯기름나물(방풍,防風)  (0) 2013.06.19
며느리밑씻개와 며느리배꼽  (0) 2013.06.04
벌깨덩굴 1  (0) 2013.05.21